역사적 최고 신고가 도전 실패 "에코프로 삼형제 하늘 날다 내려왔다"
2023년 다시 2차 전지 섹터로 조용히 붐이 일더니 7.26 기점으로 52주 신고가 역대 최고점을 쭉쭉 찍었습니다.
이날 오전까지만해도 큰 하락이 없이 7월을 무사히 넘기고 8월을 맞이할 수 있겠다 생각했던 주주들은 오후가 돼서 뒤통수를 쎄게 맞았습니다. 주식시장에서는 항상 올라가야 하는 것에 정답이 없지만 에코프로와 포스코 그룹주들은 계속 상승할 것이라는 믿음 아님 믿음 약간의 신앙심이 자리 잡던 것 같습니다.
하락 하루전 2차 전지 ETF를 매수를 했습니다. 이때까지만 해도 제가 상승장의 막차가 될 줄은 상상도 못 했습니다.
26일 오전까지도 행복회로를 돌렸고, 오후가 돼서 살짝 위기가 왔지만 시간 외까지는 잘 버텼으며 다음날인 27일에 개인들의 추가 매수를 통해 주가를 끌어올릴 줄 알았지만... 모든 개인투자자들은 투모를 겪으면서 이익실현과 손절을 빠르게 시작하면서 이틀 연속 20%씩 빠져버렸습니다.
소액을 투자했으니 망정이지 큰 액수로 막차에 탑승했다면, 저는 이미 한강행 지하철에 앉아있었을 것 같습니다.
하락 이후 유튜브영상과 기사, 리포트를 보면서 하락의 요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.
< 에코프로, 포스코 그룹주 하락 원인 >
1. 7월 MSCI 편입
2. 중, 단기적 급상승
3. 외인과 기관의 투합한 공매도
4. 적정 벨류에이션에 도달
5. 개인의 수익 실현
제 개인적인 생각이 담겨있기 때문에 5가지의 의견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세요.
앞으로 지켜봐야겠지만.... 26일 최고가 상단을 찍었던 것에 다시 돌아오려면 최소 3년 이상이 걸릴 것 같은 예상이 듭니다.
3년이 지나도 힘들 수 도 있겠지만 버틸 수 있을 때까지 버티다 손절하시는 게 어찌 보면 정신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
3분기, 4분기 2차 전지 분위기가 꺾일 것 같지만, 개인들이 힘을 합쳐 다시 등반 도약을 꿈꿨으면 좋겠습니다.
에코프로, 포스코 그룹주 주주분들 버텨서 이겨봅시다@.@